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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마케팅 디자인 가이드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의 기초

by 리마인드 디자인 2022. 7. 20.

O2O 및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으면 O2O 및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O2O 및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O2O_online to offline

O2O

O2O는 online to offline을 의미하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다양한 어플이 개발되면서 탄생한 용어이기도 한데요 스마트폰이 보급화되기 전에는 티브이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이벤트 광고를 노출하여 제품을 판매하거나 이벤트를 홍보하던 방식이었다면 스마트폰이 보급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SNS를 통해서 보다 쉽고 빠르게 소비자에게 마케팅 정보를 전달하고 바로 구매까지 연결되는 강력한 온라인 마케팅 구조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개인의 취향과 쇼핑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는 마케팅 정보들을 소비자에게 노출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마케팅 방식은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O2O 마케팅에 집중해야 할까요? 한 가지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맛집을 가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예전에는 그곳에 가본 사람의 추천으로 그곳을 찾아갔다면 지금은 모바일 어플을 통해 다양한 맛집들과 메뉴들 다녀온 사람들의 평가와 사진들을 보고 그곳에 방문을 결정합니다. 불특정 다수의 잠재적인 고객에게 마케팅 정보를 노출시키고 찾아오도록 만드는 이 간단한 검색과 방문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바로 O2O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 방식은 간단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노출하여 소비자가 반응하고 찾아오도록 만들 것인가를 고민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을 신규 오픈하여 가게의 오픈 홍보를 기획할 때에는 가게의 대표 메뉴 혹은 가게의 어떤 부분을 특정하여 차별성 있고 경쟁력 있게 홍보할 것인가를 잘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씩 자세히 설명드리면 먼저 어떻게 노출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전에 가게를 찾아주길 바라는 소비자를 특정하는 것입니다. 주요 소비자 대상이 10대인지 20대 혹은 30대 이상인지에 따라서 가게를 홍보하는 전략을 다르게 기획해야 합니다.

 

10대와 20대를 겨냥한다면 힙하고 트렌디한 방식으로 홍보를 기획하고 30대 이상이라면 프라이빗하고 힐링이 되는 콘셉트로 홍보를 기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어떻게 가게에 찾아오게 할 것인가인데요 예전에는 블로거를 고용해서 가게의 음식 리뷰를 파워 블로거의 블로그에 올리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뒷 광고 이슈로 요즘은 블로거의 정보는 믿고 거르는 분위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찾은 대안이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들을 고용해서 가게를 방문하게 하고 감각적인 리뷰를 작성해서 SNS에 노출함으로써 소위 말하는 인싸들이 방문하는 공간에 나도 방문하여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 한 분위기에 나도 동참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소비자를 특정하고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를 조사하여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을 하고 실행한다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 O2O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방 정리

  1. O2O는 online to offline을 의미하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2. 소비자들의 탐색과 방문이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의 기본입니다.
  3. 소비자를 특정하고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를 조사하여 기획에 반영합니다.

O2O 및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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