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디자인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탐구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시면 친환경 디자인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디자인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아래의 게시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친환경 디자인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이 크게 이슈화되면서 해외 및 우리나라에서도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을 살리기 위한 친환경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디자인이란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고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공간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페트병을 감싸는 인쇄물을 분리해서 버리기 쉽게 디자인하거나 페트병을 감싸는 인쇄물 없이 제품을 출시하는 방식과 친환경 및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여 집기를 제작하거나 공간을 꾸미는 공간 디자인이 모두 친환경 디자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디자인 중에서 대표적인 부분이 우리가 사용한 물건들을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과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업사이클링이 있습니다. 리사이클링은 물건을 그대로 재활용하는 방식이라면 업사이클링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전혀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디다스는 재활용 가능한 신소재를 신발의 미드솔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 제품을 상용화하였으며 나이키 또한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친환경 디자인은 단순이 같이 소재를 재활용하는 리사이클 단계를 넘어서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여 더욱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업사이클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업사이클링 디자인
친환경 디자인 분야에서 최근에 가장 많이 시도되고 있는 업사이클링 디자인 중에서 나이키에서 출시한 업사이클링 제품과 그 제품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콘셉트를 어떻게 마케팅적으로 해석하여 활용하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위 사진의 운동화는 지난 2020년에 첫 출시된 나이키의 대표적인 업사이클링 운동화입니다. 나이키가 생산하는 운동화의 남은 소재들을 활용하여 제작된 제품으로 나이키에서 제품 생산후 남은 소재들의 폐기를 최소화하고 그 소재를 들 사용하여 혁신적인 새로운 운동화를 제작하여 출시한 대표적인 업사이클링 운동화입니다.
이 업사이클링 운동화의 출시에 맞춰서 매장에서 이 제품을 처음 마주하는 소비자들에게 마케팅적으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업사이클링 디자인 콘셉트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운동화를 연출하는 페데스탈 집기 또한 친환경 소재들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업사이클링 디자인은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마케팅적으로 연출하기 위한 집기 디자인에도 함께 사용되며 이렇게 업사이클링 제품과 함께 연출되는 친환경 소재의 집기가 전달하는 마케팅적인 메시지는 소비자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강렬하게 전달됩니다.
요즘은 우리나라 소비자들 사이에서 착한 소비 혹은 개념 소비 운동이 확대되면서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친환경 제품을 출시했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그 기업이 어떤 마케팅 방식으로 시장에 자사의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을 홍보하는지와 기업의 목표를 어떠한 시각적인 방식을 담아서 홍보하는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이제 단순히 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업사이클링 제품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가치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지도 중요하게 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각적인 마케팅 스토리를 인지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으로써 제품에 인기가 올라가고 그 제품을 출시한 기업의 신뢰도와 인지도가 함께 상승하며 이 모든 것이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영역입니다.
한방 정리
- 친환경 디자인은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링 디자인으로 나뉩니다.
- 업사이클링 디자인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전혀 다른 제품을 생산에는 것을 말합니다.
- 제품 외에 제품을 연출하고 노출하는 수단에도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접목이 중요합니다.
친환경 디자인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리테일 마케팅 디자인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테일 마케팅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0) | 2022.07.29 |
---|---|
CMF 디자인의 의미와 활용 방법 (0) | 2022.07.25 |
O2O 마케팅 디자인 기획의 기초 (0) | 2022.07.20 |
팝업스토어 디자인 (0) | 2022.07.19 |
공간 디자인 및 리테일 마케팅 디자인 (0) | 202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