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디자인 기초에 대한 내용을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캐릭터 디자인 기초를 알아두시는 것에 활용이 될 것입니다.
캐릭터 디자인 기초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캐릭터 디자인 기초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릭터 디자인 기초
캐릭터 디자인의 기초는 어떤 캐릭터를 만들 것인가? 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캐릭터는 제품, 기업, 이벤트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며 다양하고 넓은 사용범위를 고려하여 성별이나 인종을 초월하는 모델을 캐릭터로 형상화하여 디자인합니다. 대표적인 캐릭터로는 미키마우스, 뽀로로, 키티 등이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 기초는 나만의 캐릭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좋은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누구나 캐릭터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동그라미를 그린 후 눈과 코, 입을 그리면 단순한 동그라미에 얼굴이 생기고 표정을 통해 감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동그라미 좌우와 아래에 가느다란 선을 추가해서 팔과 다리를 그려 넣으면 다양한 동작과 표현이 가능한 더 풍성한 캐릭터가 완성됩니다. 이런 간단한 방식을 사용하면 우리 주변의 사물들을 다양한 캐릭터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지역행사를 대표하는 캐릭터 디자인의 경우 그 지역의 특산품이나 유적지 혹은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을 캐릭터로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앞에서 설명드린 동그라미와 가는 선으로 그리는 팔, 다리에 만들고자 하는 캐릭터의 주제를 반영하면 좀 더 쉽게 캐릭터 디자인의 기초적인 틀이 완성됩니다.
캐릭터 디자인 기초에 중요한 포인트가 있는데요 캐릭터에는 반드시 눈, 코, 입, 팔, 다리가 꼭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캐릭터의 사용범위 때문인데요 우리가 디자인하는 캐릭터들은 단순히 인쇄물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형 혹은 다양한 크기의 조형물로 제작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동작과 표정이 연출이 가능하도록 기본적인 신체의 부위들이 반드시 들어가 있는 상태로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신체를 완성하지 않은 캐릭터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만약 캐릭터를 팔이 없는 상태로 디자인했을 경우에는 이 캐릭터로 행사장의 위치를 알리는 모습이나 환영하는 모습의 연출이 어렵기 때문에 캐릭터의 활용 범위가 취약하며 사람이 들어가는 인형탈을 만드는 경우에도 동작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무리 작고 단순한 캐릭터라도 꼭 팔과 다리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마지막 캐릭터 디자인 기초는 여러분만의 캐릭터를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림을 그릴 때 보통은 다른 그림을 따라서 그리는 작업부터 시작하는데요 캐릭터 디자인의 경우에는 이런 작업이 나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드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예로 제가 미술학원을 운영할 때 학생들에게 접목했던 방법인데요 다른 친구와 비교하면서 잘 그리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나만의 그림을 그리도록 했을 때 정말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인 캐릭터들이 그려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쁜 캐릭터 혹은 멋진 캐릭터는 누가 정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나의 취향으로 저건 이쁜 캐릭터 잘 그린 캐릭터라고 정의하고 내가 그만큼 그 캐릭터와 비슷한 캐릭터를 그릴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서 나는 캐릭터 디자인을 잘하는구나 혹은 나는 캐릭터 디자인을 못하는구나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고 나의 그림에 자신감을 가져보세요. 캐릭터 디자인 기초는 내가 만든 캐릭터를 통해서 내가 표현하고 싶은 감정이 전달되면 그것만으로도 절반은 성공한 캐릭터가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종 요약
- 동그라미에 눈, 코, 입을 그려서 얼굴을 완성하고 팔과 다리 그려주기
-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사물을 이용하여 캐릭터 그려보기
- 단순한 캐릭터라도 반드시 얼굴과 팔다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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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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