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테일 마케팅 디자인 가이드

POP 디자인의 종류 및 POP 디자인 방법

by 리마인드 디자인 2022. 8. 16.

POP 디자인의 종류 및 POP 디자인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POP 디자인의 종류 및 POP 디자인 방법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POP 디자인의 종류 및 POP 디자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pop디자인

POP 디자인의 종류

POP란 Point Of Purchase material의 약자로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돕고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이벤트 혹은 특정 제품의 마케팅 관련 메시지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POP는 다양한 크기와 소재로 제작되는 마케팅 집기를 의미합니다.

 

POP 디자인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집기 디자인입니다. 이런 마케팅 목적으로 개발되는 POP 디자인은 POP의 크기와 놓여있는 위치, 시선을 사로잡는 POP의 내용 구성에 따라서 성공적인 마케팅이 되거나 실패한 마케팅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마케팅 적으로 중요한 POP 디자인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바로 형태, 배치, 구성 이렇게 세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형태란 마케팅적인 목적에 맞도록 POP의 크기를 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배치란 제작될 POP를 바닥, 테이블, 천정 중 어느 곳에 배치할지 적당한 위치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구성은 사이즈가 확정된 POP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레이아웃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POP를 디자인할 때 필요한 세 가지 구성요소들은 POP를 디자인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들입니다. 그 이유는 POP 디자인은 제품 혹은 이벤트의 정보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디자인하여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가 그런 POP의 내용을 인지함으로써 행동하고 소비하도록 만드는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POP 디자인 방법

그럼 어떻게 하면 시선을 사로잡는 POP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요소들인 형태, 배치, 구성의 각 항목별로 상세한 예시를 들어서 보강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POP를 디자인하기 위해서 사진과 글을 공유받았다면 우선 POP의 형태를 잡기 전에 먼저 사용목적을 정의해야 합니다.

 

옷을 홍보하기 위한 POP 디자인이라면 행거나 옷걸이 혹은 테이블에 POP가 주로 연출되는 것을 고려해서 POP 형태를 디자인합니다. 음식을 홍보하는 POP라면 사이즈가 작은 테이블에 올려놓는 형태이거나 배너 형태로 크게 바닥이나 천정에 POP를 연출합니다.

 

이 두 가지 예시에서만 보더라도 POP의 사용목적과 내용에 따라서 기본적인 POP의 형태와 배치를 동시에 고민하여 기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POP의 형태와 배치의 기획단계가 끝났다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이미지와 글을 보합하여 POP의 레이아웃 구성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좋은 POP 디자인의 구성을 위한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간단한 예로 우리가 빵집에서 빵을 살 때 빵이 진열되어 있는 진열대에는 빵의 종류별로 작은 사이즈의 POP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POP의 내용 구성을 통해 우리는 빵의 이름과 가격 그리고 간단한 칼로리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본적인 POP의 레이아웃 구성요소는 어느 프랜차이즈 빵집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일반적인 POP의 레이아웃 구성 방식입니다. 신제품이나 인기 있는 제품은 좀 더 큰 포스터 형태나 와블러 혹은 배너 형태로 눈에 더 잘 들어오는 위치에 큼직하게 배치를 합니다.

 

이런 큰 POP 디자인의 경우 공통적인 구성의 특징은 이미지가 크고 글이 간결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런 POP 레이아웃 구성의 규칙은 다양한 형태와 적절한 위치의 배치로 소비자가 제품의 특장점을 바로 인지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좋은 POP 디자인 방법은 작은 사이즈의 POP는 간결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을 가독성 좋게 디자인하여 시야에 잘 들어오는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큰 사이즈의 POP는 간결한 문구와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1. POP란 Point Of Purchase material의 약자입니다.
  2. POP 디자인을 구성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는 형태, 배치, 구성입니다.
  3. 작은 사이즈의 POP는 간결하고 가독성 있는 디자인이 좋으며 큰 사이즈의 POP는 간결한 문구와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OP 디자인의 종류 및 POP 디자인 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저의 다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