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견적 설정 방법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시면 디자인 견적 설정 방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디자인 견적 설정 방법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디자인 견적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자인 견적 설정 방법
프리랜서로 디자인을 진행하기에 앞서 디자인 의뢰가 들어왔을 때 디자인 비용을 어떻게 책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프리랜서 디자인을 시작하면 가장 큰 고민이 바로 디자인 비용을 책정하는 것입니다.
프리랜서 개인의 디자인 비용을 책정할 때 회사를 다녔던 디자이너들이 자주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회사에서 산정하는 기준으로 디자인 비용을 책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디자인 비용은 기본적으로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이전에 다녔던 디자인 회사는 개인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순수한 디자인 비용 외에 여러 항목을 추가하여 디자인 견적을 산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프리랜서 디자이너로서 경쟁력 있는 디자인 견적을 산정할 수 있을까요? 예전에는 업체별로 디자인 관련 상세 견적이 대외비여서 디자인 항목별 평균 견적이 얼마인지 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디자인 서비스 플랫폼이 개발되어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디자인별로 대략적인 견적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내가 어떻게 하면 경쟁력 있는 디자인 견적을 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이 있습니다. 디자인 비용은 디자인 분야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부르는 게 값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력 있는 나만의 디자인 견적을 내려면 현재 나의 디자인 결과물의 퀄리티를 고려하여 디자인 견적을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디자인 실력이 형편없다면 누구도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나에게 디자인을 의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디자인 퀄리티에 맞는 견적을 산정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디자인 서비스 플랫폼에서 내가 진행하려고 하는 디자인 분야의 경쟁자들의 포트폴리오와 그들의 견적을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거래 횟수가 많고 평점이 좋은 프리랜서의 상세 페이지와 포트폴리오를 벤치마킹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쟁자들의 상세페이지와 디자인 견적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조사하다 보면 본인의 디자인 결과물과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있으며 나만의 디자인 견적을 정하기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해집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비싼 디자인 비용을 책정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도 경쟁자들의 상세페이지와 포트폴리오 그리고 견적을 항상 모니터링하면서 너무 빈약한 포트폴리오인데 상대적으로 비싼 디자인 비용을 요구하는 디자이너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낮은 디자인 퀄리티 대비 높은 디자인 견적을 책정하는 것은 고객의 트래픽이 많은 시장에서 만만한 한놈만 걸려라라고 기다리는 좋지 않은 마케팅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온라인 검색 영역이 광범위합니다. 비합리적이고 퀄리티가 떨어지는 디자인 견적은 금방 좋지 않은 평가로 이어지고 더 이상 디자인 일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내가 경쟁자들보다 디자인 퀄리티가 좋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디자인 견적을 낮게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디자인 견적금액을 책정하는 쉬운 방법은 내가 서비스하려는 동일한 디자인 서비스를 하는 경쟁자들의 견적을 참고하여 그들보다 낮게 책정하는 것입니다.
제가 경험해본 결과 기업이 아닌 일반인들은 디자인에 대한 비용을 크게 지출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은 지금 굉장히 커진 로고 디자인 시장에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로고 디자인은 복잡하고 중견 이상 기업들만 진행하는 영역이었으며 디자인 비용 또한 비싼 디자인 영역이었다면 지금은 단돈 최소 25,000원에 누구나 로고 디자인을 의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낮아진 로고 디자인만큼 다른 디자인도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진 것은 마찬가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25,000원은 로고 디자인의 절대적인 가격이 아닙니다. 로고 디자인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초보 디자이너들이 처음 진입할 때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초반에 기본적으로 책정하는 금액입니다.
낮은 디자인 견적으로 고객의 유치를 늘려나가면서 디자인 퀄리티를 높이고 서서히 디자인 단가도 올리는 방법이 일반적인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디자인 견적을 빌드업하는 방식입니다.
최종 정리
- 디자인 견적은 개인의 디자인 역량에 따라서 합리적인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 디자인 견적 산정이 모호하다면 경쟁자들의 포트폴리오와 견적을 밴치 마킹합니다.
- 처음부터 높은 디자인 견적은 좋지 않습니다. 차근차근 포트폴리오와 디자인 견적을 올려나가야 합니다.
개인 고객을 상대로한 디자인 견적산정 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저의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디자인 견적 설정 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저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문서가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디자인 창업 실전 가이드 A-Z'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급성장하는 방법 (0) | 2022.08.29 |
---|---|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기초 영업전략 (2) | 2022.08.26 |
디자인 N잡 지금 시작 해야 하는 이유 (0) | 2022.08.11 |
돈 많이 버는 디자이너와 플랫폼 활용방법 (0) | 2022.08.10 |
디자인 플랫폼과 무료 디자인 템플릿 (0) | 2022.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