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영역 및 환경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인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영역 및 환경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인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영역 및 환경 설정하는 방법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로 알아봅시다.
인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영역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툴인 인디자인은 인쇄와 편집 출판을 위한 모든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의 이전 글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툴을 소개합니다.'에서도 잠깐 언급한 적이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인쇄물 작업을 어도비 일러스트레이션(이하 일러스트)에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디자인은 일러스트보다 다양한 인쇄물 작업을 손쉽고 가볍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집 디자인 툴입니다. 간단한 예로 여러분이 일러스트로 폭이 5,000M가 넘는 인쇄용 그래픽 작업을 한다면 어떤가요? 물론 빠른 작업을 위해서 인쇄물의 작업 사이즈를 축소해서 작업하거나 이미지 소스를 압축하는 등 여러 추가적인 작업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10 페이지가 넘어가는 브로슈어 작업을 할 때는 어떤가요? 페이지 넘버도 넣어야 하고 내용 구성에 들어가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다루는 일이 쉽지가 않습니다. 인디자인은 위의 간단히 열거한 번거롭거나 복잡한 인쇄물 디자인 작업들을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인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책 디자인 출판디자인이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신 분이라면 예전에 인쇄물 작업을 위해서 많이 사용했던 쿽익스프레스라는 인쇄용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아실 텐데요 인디자인은 이전의 퀵 익스프레스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어도비의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들과 강력하게 호환이 되어 다양한 그래픽 작업이 가능하도록 진화된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디자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 디자인, 브로슈어 디자인, 전단지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등 인쇄물 디자인, 대형 배너, 현수막, X배너, 특수 배너 등 대형 실사 인쇄물 디자인, 서로 다른 이름과 숫자가 들어가야 하는 가변 데이터 인쇄물 디자인, 건물 외벽에 부착되는 실사 그래픽 인쇄물 디자인, 스티커 디자인 등 다양한 소형 인쇄물 디자인, 전자책 디자인과 UI 디자인 등 디지털 인터페이스 디자인.
이와 같이 인디자인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다양한 인쇄물만이 아니라 디지털 인터페이스 디자인 영역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인디자인이 이제 단순한 인쇄용 편집 프로그램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하고 폭넓은 그래픽 디자인 영역까지 확장하여 진화하고 있는 확장성 강한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인디자인 환경 설정 방법
인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인디자인에서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은 책 디자인, 전단지 디자인, 배너 디자인 등이며 이 디자인들은 모두 글자와 이미지로 레이아웃이 구성됩니다.
그중에서 책 디자인과 전단지 디자인 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위한 개인 작업창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 예시 이미지처럼 인디자인 상단의 메뉴바에서 창을 선택한 후 하위 메뉴에서 작업 영역을 선택하면 고급, 기본 요소, 대화형 PDF, 디지털 출판, 인쇄 및 교정 등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작업창 항목들이 보입니다.
하나씩 선택해보면 해당 작업과 관련된 작업창이 모두 오픈된 상태의 작업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작업에 자주 사용하는 창 이외에 너무 많은 창은 필요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창만 활성하여 한번에 불러오는 작업창 설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작업창을 창 메뉴에서 선택하여 활성하 시켜보겠습니다. 꼭 필요한 작업창으로는 아래 예시와 같이 도구와 컨트롤 창입니다.
이 두 개의 창을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이 작업에 자주 사용하는 도구창(예시 이미지 왼쪽 도구 창)과 컨트롤 창(예시 이미지 상단 도구 창)이 활성화됩니다.
가끔 인디자인을 실행했을 때 해당 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창 항목에서 각 해당 창을 선택하여 활성화해주며 됩니다. 그다음으로 자주 사용하는 창으로 아래 예시와 같이 창 메뉴에서 레이어, 링크, 페이지 창을 각각 선택하여 활성화시킵니다.
모든 창을 선택하여 활성화하면 아래 예시와 같은 작업화면이 세팅됩니다. 레이어 창은 포토샵과 일러스트와 동일한 레이어 기능을 사용하는 창이며 링크 창은 디자인에 사용된 이미지 파일들을 관리하는 창입니다.
마지막 페이지 창은 여러 장의 페이지를 디자인할 때 마스터 페이지를 설정하거나 페이지를 추가 생성하는 작업에 사용되는 창입니다. 각 창들의 자세한 활용법은 다음번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작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창들을 모두 활성화했으니 이 세팅 창들을 인디자인을 실행하고 바로 불러오기 위한 설정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시 창 메뉴 중 작업 영역 메뉴에서 새 작업 영역을 선택합니다.
새 작업 영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뜹니다. 이름 부분에 본인이 원하는 작업창 이름을 기입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창 메뉴에서 내가 설정한 창 설정이 잘 저장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창 메뉴에서 '작업 영역'을 선택하면 가장 상단에 방금 저장한 설정 창의 이름이 보인다면 정상적으로 작업창이 저장된 것입니다.
인디자인을 종료하였다가 다시 실행한 후 창 메뉴에서 '작업 영역'을 선택하면 내가 설정한 창들만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창 선택 및 저장 방법을 활용해서 여러분의 작업환경에 최적화된 작업창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인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영역 및 환경 설정하는 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저의 다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인쇄물 디자인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독성 좋은 폰트 디자인하는 방법 (0) | 2022.08.16 |
---|---|
커스텀 스티커 및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0) | 2022.08.10 |
화이트 인쇄 및 화이트 인쇄를 활용한 인쇄물 (0) | 2022.08.10 |
아크릴 코스터 제작 방법을 소개합니다. (0) | 2022.08.10 |
아크릴 간판 제작 종류와 모양별 제작방식 (0) | 2022.08.10 |